P2E 뜻은 플레이하면서 돈을 번다는 뜻으로, 거칠게 요약하면 게임 시스템 상에서 허용된 쌀먹.
여기서 쌀먹이란? "게임을 하면서 쌀 사먹는다" 는 뜻이다.
Play to Earn은 블록체인 경제 상으로 게임에서 만든 각각의 아이템을 고유번호를 붙이는 NFT화시키고, 이 NFT화한 아이템은 거래 내역이 남기 때문에 NFT 아이템을 이더리움 등의 암호화폐로 환전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이 Play to Earn 게임은 크립토키티가 대표적이며, 전문가들은 이 게임이 가능성과 한계를 동시에 보여줬다고 평하고 있다. 이 게임은 기본적으로 이더리움으로 고양이라는 가상의 캐릭터를 거래하는 것만이 게임의 본질이기에 이더리움이 있어야 게임을 할 수 있다. 여기서 잘못 알려진 것은 암호화폐로 거래가 이루어지기에 블록체인 게임으로 불리우는 것이다. 앞서 서술되었듯이 암호화폐 거래는 블록체인 게임과는 전혀 상관 없는 이야기다. 블록체인 기술이 도입된 부분은 고양이의 '교배', '합성', '거래'에 있다. 정확히는 "거래가 가능한 교배 및 합성한 고양이의 특성에 대한 데이터 위변조 방지 기술"이 크립토키티를 블록체인 게임으로 보는 것이다. 즉, 현금으로 거래되더라도 캐릭터의 특성에 대한 데이터에 '데이터 위변조 방지 기술'이 도입되면 이 또한 블록체인 게임이라 하는 것이다.
베트남에서 나온 엑시 인피니티라는 수집형 배틀 게임 또한 플레이투언 게임의 대표적인 예이다. 이 게임 내에서 상술한 크립토키티와 마찬가지로 캐릭터를 교배해서 새로운 캐릭터가 나오면 이것 또한 NFT로 남게 되며, 이것을 이더리움으로 매각할 수 있기 때문에 초기 비용은 이더리움을 투자해서 게임 캐릭터를 사야 하므로 꽤 들지만, 실제로 동남아에서 이 게임으로 생계를 유지하는 사람이 많다.
한국 회사에서 만든 게임으로는 위메이드에서 서비스하는 미르4의 글로벌 버전이 있는데, 아직 캐릭터가 NFT화되진 않았지만 게임 내에 나오는 자원인 '흑철'을 드레이코 토큰으로 바꿀 수 있으며, 이 드레이코 토큰을 바로 위메이드 측의 암호화폐인 위믹스(WEMIX)로 환전하는 시스템이다. 즉 미르4를 플레이하기 위한 가장 큰 목적은 흑철을 위믹스로 바꾸는 쌀먹. 이 위믹스는 업비트, 코빗 등의 국내 가상화폐 거래소에서 거래가 가능하다. 한국 서버에서는 환금성으로 게관위 등급거부 사유가 되기 때문에 존재하지 않는 시스템이지만, VPN을 사용하여 글로벌 서버를 플레이하는 한국인 역시 있다.
이에 국내외로 많은 개발자들과 게이머들에게서 내적 재미를 위해 찾는 게임이 외적 보상을 위한 무언가로 탈바꿈된다는 비판과 부정적인 시각이 일어나고 있으며, 이에 스팀에서는 NFT와 연결된 게임은 금지하여 미르4의 스팀버전은 현재 NFT기능이 제거됐지만, 서버는 같고 UI버튼만 사라져있기에 거래할 때에만 다른 버전으로 바꾸면 되기에 쌀먹 플레이는 아직도 그대로라고 한다.
게임사들은 Play to Earn, NFT, 메타버스등의 거창한 단어를 붙여서 미래의 게임이라는 식으로 홍보하지만 실상은 게임사가 허용한 쌀먹이나 사설 토토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 또한 2021년 현재 Play to Earn이라며 홍보하는 게임들의 대부분은 양산형 게임이라서 정작 게임의 주이용층인 10, 20대는 관심도 없는 경우가 태반이며, 코어 게이머들은 이를 게임취급도 안하고 혐오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가령 동시 접속자 130만을 찍었다는 미르4만 해도, 정작 게임성 그 자체에 대한 리뷰글이 그다지 없는 것을 볼 수 있다.
또한 P2E 모델 자체가 지속 가능한지조차도 의문을 제기할 수 있다. 돈은 공짜로 생겨나지 않는다. 월급 직원이 월급을 받는 건 회사가 돈을 냈기 때문이다. 즉 P2E라고, 어느 플레이어가 돈을 벌었다면 누군가는 돈을 지불해야 한다는 것이다. 과격하게 말하자면 P2E는 범죄로 지정되지만 않은 폰지 사기라고 해석할 수도 있다. 위에서 언급된 엑시 인피니티만 하더라도 초기 진입자들은 진입하기 위해 이더리움을 지불해야 한다. 먼저 들어온 사람의 수익을 나중에 들어온 사람이 지불한 걸로 메꿔주는 것, 그게 바로 폰지사기다.
Play to Earn 게임이 리니지라이크장르인 경우에는 게임에서 특정 아이템을 파밍하고 그것을 가상화폐로 바꾸는 방식인 Play to Earn의 플레이 방식이 리니지라이크의 특징인 PK, 혈맹(길드), 사냥터 통제와 합쳐지면 헤비과금러들의 길드(혈맹)들이 NFT 자원을 채집할수 있는 장소들을 통제하고 그들만의 채굴장을 만들것이 뻔하다. 즉 Play to Earn이 아니라 Pay to Earn이 되어서 헤비 과금러들이 과금한 돈을 회수하는 경쟁이 될수도 있다는 것이다. 위에서 말한 폰지 사기 모델이 그것이다. 헤비 과금러의 지출을 만회하려 한다면, 그 자금은 어디서 오는가? 결국 헤비 과금러 A의 수익이 다른 유저 B일 수밖에 없다. 그게 바로 폰지사기다.
결국 이러한 비판들은 현실화가 되었는데 가장 대표적인 Play to Earn 게임인 엑시 인피니티에서는 현금화할수있는 SLP코인이 게임내부에서 유통되지 못하고 지속적으로 현금화되서 가격이 10분의 1 수준으로 하락하는 일이 벌어젔다. 당연히 유저의 대부분이 돈을 벌기 위해 게임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유저들이 빠르게 이탈하고 있다.
NFT가 여는 게임의 미래를 다룬 캬랑Kyaryang의 영상. 그는 NFT 게임을 리니지에 비유했지만, 유감스럽게도 현재 기술로는 블록체인상에서의 검증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NFT가 적용된 아이템들은 게임에 실시간으로 적용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으며, 미르4처럼 게임 내 특정한 자원을 코인으로 환전할 수 있는 시스템을 채택한다. 캬랑이 공포 전문 유튜버이기에 블록체인에 대한 기술적인 지식이 부족해서 생긴 오류.
P2E 시스템이 들어간 게임은 환금성이 있다고 취급하므로, 과거 바다이야기사태의 영향을 받아서 설립된 게임물등급위원회를 전신으로 하는 게임물관리위원회에서 심의를 거부하기 때문에 한국에서 서비스할 수 없다. 그래서 미르4도 한국 서버에서는 이 시스템이 막혀 있다. 2021년 기준 상당히 많은 한국의 게임 회사에서 NFT를 도입한 게임들을 준비하고 있기 때문에 이 시스템을 허용해달라는 요구가 업계에서 늘어나고 있다.
하지만 이 시스템을 허용한다고 하더라도 한국이 회원국으로 가입된 국제자금세탁방지기구(FATF)에서 각 거래소에 권고한 트래블 룰 때문에 이 플레이투언은 특금법 적용 대상이다.
2021년 G-STAR에서, 게관위 김규철 위원장이 NFT 게임은 환금성 때문에 법적으로 허가가 불가능하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국내에서 모바일 게임은 성인용 게임을 제외하고는 사후단속을 한다는 것을 이용해서, 무한돌파삼국지 리버스가 플레이투언 서비스 게임으로서는 최초로 한국 서비스를 시도하게 되었지만, 상술했든 게임의 환금성 문제로 게관위 직권으로 재심사를 한 관계로 결국 등급분류가 취소되어서, 국내 서비스 종료 수순을 밟게 되었다.
웹사이트로 서비스되는 것도 법이 개정되지 않으면 방심위가 차단을 할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여느 불법 사이트들의 운영방식처럼 한국 ip만 암호화페 기능을 막아두고 타 국가 vpn으로 우회해서 쓸 수 있게 만들 가능성이 높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