럭셔리 대형 트럭 '벤츠 악트로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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럭셔리 대형 트럭 '벤츠 악트로스'

악트로스는 독일 다임러 AG 산하의 메르세데스-벤츠에서 1995년부터 생산 중인 대형트럭/트랙터 라인업이다. 트라베고와 더불어 벤츠의 상용차 라인업 중 최상급인 플래그쉽 모델이자 간판 모델이다.



유럽지역의 특성상, 트랙터 모델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덤프트럭 모델과 샤시트럭 모델도 생산되고 있다. 국내에서 중량물 운송, 대형 크레인 운송에 많이 쓰이고 있다.

차량의 세부 모델 구분은 캡 측면 하단에 작은 양각 이니셜로 표기되는데 앞의 두자리는 차량총중량(단위/톤), 뒤의 두자리는 엔진출력(단위/마력)을 뜻한다. (ex 악트로스 2648 → 차량총중량 26톤, 480마력 모델)

대한민국에서는 다임러 트럭 코리아에서 판매를 담당하고 있다.

악트로스 MP1 (1995)

기존의 벤츠 SK 트럭의 후속으로 등장한 첫 번째 악트로스 모델. SK트럭 대비 공기저항 계수가 17% 감소했다. 1997년 '올해의 트럭(International Truck of the Year)'을 수상하였다.




악트로스 MP2 (2002)


2002년 하노버 모터쇼에서 선보인 모델. 기존 MP1 대비 외형적으로는 큰 변화가 없지만 내부 인테리어는 풀 체인지가 되었다. 2004년 '올해의 트럭'을 수상하였다.

엔진 옵션은 MP1과 동일한 V6 OM501, V8 OM502 라인업이며 각각 320~456마력, 503~578마력 형식이 존재했다.

2004년에는 612마력 엔진과, 훗날 'AMG 그릴'이라 불리는 페이스 디자인을 적용한 한정판인 블랙 에디션(Black Edition) 모델을 선보였다. SLR 맥라렌와 비견되었다는 악트로스가 바로 이것.

후기형에서는 유로4 / 유로5가 적용되면서 MP3와 동일한 엔진 라인업을 구성했었다.



악트로스 MP3 (2007)

'연료효율이 가장 뛰어난 40톤급 트럭' 기네스북을 달성한 모델. 2009년 '올해의 트럭'을 수상하였다. 운전실 사양은 데이캡인 S캡을 제외하고 슬리퍼(sleeper) 구성이며 S캡, M캡, L캡, LH캡(메가 스페이스) 순으로 운전실 공간이 넓어진다.

유로 트럭 시뮬레이터 2에 LH캡, L캡, L캡 low roof, 총 3가지 모델이 등장하는데 운전석 내부는 LH캡 모델링 하나로만 우려먹어서 L캡과 L캡 low roof의 운전석 내부도 평바닥 사양이다.

악트로스 MP4 (2012)

MP1부터 MP3까지 페이스리프트로 우려먹던 외형 디자인을 탈피하여 풀 체인지 된 모델로, 등장서부터 유로6를 지원. 출시년도인 2012년 '올해의 트럭'을 수상하였다.

엔진 옵션은 유로6를 지원하면서 직렬 엔진으로 변경, 8리터급 L6 OM936 디젤 엔진, 11리터급 L6 OM470 디젤 엔진, 13리터급 L6 OM471 디젤 엔진, 16리터급 L6 OM473 디젤 엔진 라인업이 구비되었으며, 각각 238~354마력, 326~428마력, 421~510마력, 517~625마력 형식이 존재한다.

변속기는 메르세데스-벤츠 파워시프트(PowerShift) 3 자동화 수동변속기가 올라가며, 대형 상용차임에도 불구하고 벤츠의 아이덴티티인 핸들 컬럼식으로 달려나온다.

이전 세대들과 달리 차급에 따라 라인업을 분리시켰는데 하위트림은 안토스로, 건설현장용 오프로드 트럭(ex 덤프트럭, 믹서트럭)은 아록스로 분리출시 하였다.

한국 시장에는 유로6 시행 시기에 맞추어서 2015년에 출시되었다. 국내법에 맞게끔 외형 사이드스커트 등 몇몇 부분이 변경되었으며 일반모델 기준 OM470 428마력, OM471 476마력과 510마력, OM473 578마력 네 가지 옵션을 지원한다.




악트로스 SLT

이전 세대의 타이탄 모델을 계승하는 중량물 수송용 특수 트랙터. 41톤 8x4 차대에 625마력 OM473 엔진의 조합으로 최대 총중량 250톤까지 견인이 가능하다. 캡은 빅 스페이스와 기가 스페이스 중 선택 가능.

4축 구성으로 차대의 여유공간이 없어졌기 때문에 연료탱크, 라디에이터, 공기함을 캡 뒷편으로 몰아넣은 것이 특징이다.

건설현장용 오프로드 사양은 아록스 SLT로 출시되었다. 이쪽은 44톤 8x4 차대 구성.

기타

운전실 사양 중, 솔로스타(SoloStar)라고 불리는 1인용 사양 싱글캡 옵션이 존재하는데 혼자서 운전하고 차 내에서 먹고 자는 장거리 트러커들을 위한 옵션으로, 조수석 공간을 운전자의 휴식공간으로 최적화한 모델이다.

이효리의 대표곡 중 하나인 치티치티뱅뱅 뮤직비디오에 악트로스 MP3 트랙터가 등장하는데 경찰차와 추격전을 벌이기도 한다.

또한 게임 유로 트럭 시뮬레이터에서는 악트로스 MP2 모델이, 유로 트럭 시뮬레이터 2에는 악트로스 MP3 모델과 MP4(뉴 악트로스) 모델이 등장한다. 그동안 라이선스를 못 따서 Majestic(마제스틱)이라고 나왔다가 1.18 버전에서 드디어 정식으로 메르세데스-벤츠로 라이센스를 취득하였다. 700마력을 거뜬히 넘기는 볼보와 스카니아에 비해 엔진 최대 마력이 낮은데도 차량 가격은 두 브랜드와 맞먹을 정도로 비싸다는 단점이 있지만 실제로도 높은 평가를 받는 주행 안정성이 게임 내에서도 잘 구현되었으며 브랜드 인지도와 악트로스 특유의 멋 등으로 많은 유저들이 애용하는 모델이다. 

대한민국 육군에서 악트로스를 구난차로 도입해서 사용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