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비의 자가격리 중 생일파티가 논란이 된것과 함께, 한국에 지병인 자궁내막증을 치료하러 온것이 알려졌다. 국가비는 자궁내막증을 영국에서 치료받으려고 했지만 영국이 현재 코로나19로 인해 의료인력이 부족하여 빨라야 내년 2월은 돼야 치료받을 수 있어 남편인 조쉬와 함께 오랜기간 고민한 끝에 한국행을 결정한 것이며 이는 본인의 유튜브 영상을 통해서 자신의 구독자들에게 알렸다.
문제는 건강보험료 납부 거짓말 관련 논란이 함께 불거졌다는 것이다. 국가비 본인은 영상에서 건강보험료 납부를 해왔다고 주장했으나 현행법상 3개월 이상 해외 장기체류자는 자동으로 건강보험료 납부가 중단되기 때문에, '국가비는 도대체 어디에다 건강보험료를 납부하고 있었는가?'를 해명할 방법이 전혀 없었다. 논란이 일자 국가비는 10월 12일날, 기존 해명문에서 교묘하게 건강보험료 관련 문단을 삭제했다.
건강보험료는 출입국관리사무소와 연계되어있어서 출국시 그 다음 달부터 자동으로 정지가 되었으며, 2020년 7월부터는 3개월 이상 출국 시로 조건이 바뀌었다. 국가비가 출국한 것은 2020년 7월 이전이었으니 이미 오래전에 정지되어있었을 것이다.
이 때문에 국가비는 생일파티 문제는 물론 세금 문제에 있어서도 국민들의 분노를 샀으며, 뉴스 댓글들은 건강보험료 관련 이야기로 불이 붙었다. 재외국민, 특히 이중국적자의 건강보험료 관련 논란은 예전부터 한국인들이 크게 불만을 가지고 있던 사안이었기에 국가비의 행보와 건강보험료 운운은 벌집을 쑤신 꼴이었다. 재외국민은 건강보험료를 납부하지 않음에도 국적이 한국인으로 되어있는한 한국 의료 혜택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것은 오래 전부터 의료관광, 의료쇼핑 등으로 불리며, 한국에 거주한 시간보다 해외에 거주한 시간이 더 많아 건강보험료를 몇푼 납부해놓지도 않았으면서 한국의 의료혜택은 혜택대로 누리며 꿀만 빠는 얌체 재외국민을 비난하는 말로 쓰여왔다.
만약 국가비가 보험료를 내긴 냈다면 그건 국민건강보험이 아닌 사설 보험일 것이며 그걸 국민건강보험으로 착각했을 것이다. 국민건강보험법 제54조 2호에도 해외 체류자의 경우는 보험을 받을 수 없다고 나오고 제74조 1항에도 해외거주자는 납부를 하지 않는다고 적혀있다. 국가비는 한국에서 사는 피부양자도 없으므로 예외사항에 포함되는 것도 없다. 국가비는 영주권을 갖고있지 않다고 했으므로 해외 이주신고도 하지 못하기 때문에 그냥 해외 장기체류자가 되어서, 수십년을 외국에 살면서 내내 건강보험료를 내지 않다가도 한국에 잠깐 돌아온 것만으로도 한국 의료 혜택을 누릴 수 있었다.
또한 국가비가 영국에서는 치료받기 어렵다고 주장한 바와 달리, 영국 현지에서도 공공 보험이 적용되는 일반 병원이 아닌 '프라이빗 케어 보험이 적용되는 사립 병원'에서는 국내와 동일하게 신속한 치료를 받을 수 있었다. 실제로 국가비의 과거 영상중에는 자신이 영국 사설병원을 고려한 적은 있으나 진료비가 너무 비싸고, 자기에게는 이보다 더 좋은 옵션이 있지 않냐는 뉘앙스의 언급을 했다. 그런데 국가비의 배우자와 국가비는 모두 대기업 유튜버로서 구글 인풀루엔서의 공식 계산에 따르면 각자의 채널에서 각각 한달에 5천만원~1억원 이상을 벌어들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처럼 금전적 여유가 없는 것도 아닌데, 왕복에 소모되는 비행기 값, 4주 (2주*2) 간의 자가격리 기간을 감수해가며 한국 병원에서 치료받는 건 수지가 안맞지 않느냐는 의혹도 있었다. 치료 당사자가 아닌 남편 조쉬 캐럿이 굳이 동행한것도 이해하기 힘든 요소라서, 병원 치료 외의 이유(예를 들면 영국남자 영상 컨텐츠, 국가비의 자국내 가족을 만나기 위한 핑계, 의료업계 뒷광고 의혹 등)를 이유로 한국에 온 것이 아니냐는 의문이 제기되었다.
대한민국 내에서 코로나-19 판데믹 하에서도 안전하고 신속한 치료를 받을 수 있는 것은 국내 의료 체계의 혜택 덕분이며, 여타 선진국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 또한 '대한민국에 실질적으로 거주하는 한국인들의 건강보험료 납부와 의료진들의 희생으로 유지되온 시스템'이라는 것 또한 간과해선 안 된다. 의료 서비스에 있어 의료 비용 뿐만 아니라 시간적인 비용 또한 국내 의료 체계하에서의 혜택인 것은 변함 없는 사실이다.
이러한 의혹은 자가격리 생일파티 논란으로 의해 비로소 수면 위로 떠오른 것으로, 시청자들은 "자가격리 기간도 못 지킬 바에야 너네 나라로 돌아가서 치료받아라' 등의 반응을 보이며 유튜브 최신 영상에 무수한 비난 댓글을 달았다. "왜 영국에서 치료를 받을 수 있음에도 한국에 왔냐", "건강보험료도 내지않으면서 치료만 받고 가려는거 아니냐" 라고 하는 등 한국 의료 혜택만 먹튀하려는 것 아닌가하는 여론이 형성되었다. 시청자들은 국가비를 '검은 머리 외국인'이라는 단어로 조롱하였고, 실제로 국가비는 일생을 통틀어 한국에서 거주한 기간이 한두해 정도에 지나지 않고, 이 시간의 대부분은 방송인 마스터쉐프코리아3에 출연하기 위해 머물렀던 기간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