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 이상의 개발팀에서 발현 되는 협업 구조.
게임 개발팀은 기획자,프로그래머, 그래픽 디자이너, 사운드 디자이너, 프로젝트 매니저(PM) 등으로 구성되며, 큐에이(QA), 운영, 마케팅 부서 등과 협업을 이룹니다.
게임의 규모에 따라 업무 분담 및 전문화 정도가 달라지며, 프로젝트 매니저는 개발 인력과 기관을 고려하여 프로 젝트의 작업분류체계(Work Breakdown Structure WBS)를 설정한다.
작업분류체계는 프로젝트의 세부 업무 및 일정을 세분해서 정하는 것이다.
이때 개발 단계에서 필요한 중요 사건(마일스톤) 별로 필요한 세부 업무에 따라 인력의 배치와 해산은 유동적으로 한다.
게임 개발은 다음과 같이 진행된다.
기획자가 제안서를 작성-그것을 바탕으로 소수의 프로그래머와 그래픽 디자이너가 프로토타입을 제작-프로젝트 매니저 등이 합류하며,큐에이와 협업하여 게임 개발을 진행.
개발은 기획 내용의 구현과 테스트, 테스트 결과 반영을 반복하면서 진행한다.
사운드 디자이너는 주로 개발 후반 작업에 참여하며 출시 전에는 알파 테스트(Alpha Test) 와 베타 테스트(Closed Beta Test,CBT)를 실시한다.
출시 직후에는 오픈 베타 테스트(Open Beta Test, OBT)를 실시한다.
출시가 완료된 이후 배치된 인력을 축소하여 우지보수 및 업데이트를 위한 게임 개발을 진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