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개발의 시스템' 게임 개발을 위한 산업적 협업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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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개발의 시스템' 게임 개발을 위한 산업적 협업 구조



1인 이상의 개발팀에서 발현 되는 협업 구조.
게임 개발팀은 기획자,프로그래머, 그래픽 디자이너, 사운드 디자이너, 프로젝트 매니저(PM) 등으로 구성되며, 큐에이(QA), 운영, 마케팅 부서 등과 협업을 이룹니다.

게임의 규모에 따라 업무 분담 및 전문화 정도가 달라지며, 프로젝트 매니저는 개발 인력과 기관을 고려하여 프로 젝트의 작업분류체계(Work Breakdown Structure WBS)를 설정한다.

작업분류체계는 프로젝트의 세부 업무 및 일정을 세분해서 정하는 것이다.
이때 개발 단계에서 필요한 중요 사건(마일스톤) 별로 필요한 세부 업무에 따라 인력의 배치와 해산은 유동적으로 한다.

게임 개발은 다음과 같이 진행된다.
기획자가 제안서를 작성-그것을 바탕으로 소수의 프로그래머와 그래픽 디자이너가 프로토타입을 제작-프로젝트 매니저 등이 합류하며,큐에이와 협업하여 게임 개발을 진행.

개발은 기획 내용의 구현과 테스트, 테스트 결과 반영을 반복하면서 진행한다.
사운드 디자이너는 주로 개발 후반 작업에 참여하며 출시 전에는 알파 테스트(Alpha Test) 와 베타 테스트(Closed Beta Test,CBT)를 실시한다.

출시 직후에는 오픈 베타 테스트(Open Beta Test, OBT)를 실시한다.
출시가 완료된 이후 배치된 인력을 축소하여 우지보수 및 업데이트를 위한 게임 개발을 진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