렉서스의 첫 중형 쿠페 '렉서스 RC'
본문 바로가기

렉서스의 첫 중형 쿠페 '렉서스 RC'


2018. 5. 4.


토요타의 고급차 브랜드인 렉서스에서 출시한 후륜구동 방식의 스포츠 쿠페이다. 

GS의 후륜구동 플랫폼을 이용하여 설계되었다. 2013년에 컨셉카를 선보이고, 2014년 하반기에 발표되었다. 대한민국에는 2015년에 출시되었다. 경쟁 모델로는 BMW 4시리즈, 아우디 A5, 메르세데스-벤츠 C클래스 쿠페 등이 있다.

외관도 화려하고 쿠페답게 세련된 디자인으로 이목을 끌었으나, 렉서스의 무리수 마케팅으로 어그로를 너무 많이 끌었다. 덕분에 현 중형 쿠페 시장에서 평가는 바닥이다.



탑기어의 제레미 클락슨이 RC-F와 M4를 비교한 영상을 보면, 정말 제레미에게 쉴 새 없이 까인다. 하지만 클락슨이 그냥 까는 게 아니라 렉서스가 더 잘 만들 수 있는 걸 아는데 왜 이따위로 차를 내놓느냐는 식으로 얘기하는 것으로 보아 렉서스라고 까인 건 아닌 듯하다. 렉서스의 첫 중형 쿠페 시도인 만큼 세대를 거쳐가면서 많은 해결점이 나올 전망으로 보인다.

CVT가 달리는 하이브리드를 제외한 모든 모델에는 8단 자동변속기가 달린다.


RC-F


LFA를 대체하는것 보다는 IS-F를 대신하는 것 같은 고성능 스포츠 쿠페며, 자연흡기 V8 5.0리터 DOHC 엔진을 장착했다. 연비는 7.9km/L. 해당 차량의 스펙은 실질적으로 BMW M4, 아우디 RS5, 메르세데스-AMG C 63 등과 경쟁하는 포지션이다.

특히 BMW M4와 비교한 영상이 많이 있다. 다운사이징하여 트윈터보를 탑재한 M4 대비 대배기량 자연흡기의 비교라서 많은 매체에서 시도하고 있는 편이다. 런치컨트롤을 이용하여 수월한 스타트가 가능하고, 두 차량 모두 적당히 재미있는 주행과 핸들링이 특징이다. 하지만 트랙의 기록은 M4보다 떨어지는 듯하다.



토요타에서 렉서스 브랜드로 모터스포츠에 출전하기 위한 것인지, GT3, LMS 등의 버전이 존재한다. 2016년에는 컨버터블 버전도 선보일 예정이라고.

RC 350 F Sport
3,500cc의 자연흡기 V6 엔진이 달린다. 연비는 8.9km/L.

RC 300 h
렉서스 최초의 하이브리드 쿠페로, 2.5리터 엔진(176hp, 22.5kg*m)과 모터(150KW, 143hp)를 장착하여 217마력의 힘을 낸다. e-CVT가 조합되었다. 하이브리드는 대한민국에 나오지 않는다.

RC 200 t
IS/GS/NX 2.0T에 달린 245마력 앳킨슨 사이클 2.0리터 트윈 스크롤 가솔린 터보 엔진이 달린다. 연비는 9.9km/L.